의심할까보냐”라고 끝맺음하여 윤영과 신색과 이생원이 허생과 같은 유형의 인물일 것이라는 암시를 하고 있다. 이들은 보통 사람들같지 않은 비범함을 가지고 있으며 독자로 하여금 실존인물로서의 사실 확인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박지원이 내부 스토리에서 조선 경제의 허약성과 사대
- 1부 -
(1-1)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 선택한 한 가지 결정과 대안들을 한 문단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라 (이후 문단과 연관성을 고려하길 바람)
“영화 속에서 쉰들러의 가장 인상적인 결정은 아우슈비츠로 끌려갈 유대인들을 자신의 전 재산을 바쳐 구하려는 결정이었다.”
쉰들러는 전쟁이라
1. 《죄와 벌》의 저자 도스토예프스키
《죄와 벌》의 저자 도스토예프스키는 1821에 나서 1881년에 죽었으므로 불과 60년을 살다 갔다. 하지만 10권이 넘는 그의 장편소설은 소설의 역사에 있어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세계 리얼리즘 소설의 최고봉으로 일컬어지며, 희곡 하면 셰익스피어를,
따라서 바울의 전도 여행에 동행했던 사람들을 골라보면, 그 중에서 누가가 가장 가능성 있는 인물로 남게 된다.
셋째, 일부 이의가 있기는 했으나 누가 문서에 의학적인 용어가 많이 나오고 있는 사실이 저자가 의사임을 암시하고, 또 이것이 바로 의사 누가를 가리키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저자의 모든 가치관과 의도를 파악하고 내재적 저자가 사용하는 모든 문학적 기교, 비유적 표현, 암시, 유머 등 저자의 모든 것을 이해하는 “이상적 독자”이다. 그는 내재적 저자에 의해 예상되고 의도되고 만들어지는 독자이다. 내재적 저자가 실제 인물이 아니며 “저자의 성격, 가치관, 의도의 총
암시들로 미루어 볼 때, 저자는 유대 기독교인으로서 자신과 비슷한 배경을 가진 기독교인들을 대상으로 이 복음서를 썼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복음서는 그리스도가 [구약성서]의 예언을 이루었고(5:17), 새로운 율법 수여자로서의 역할과 반복되는 그의 기적을 통해 그가 하느님으로부터 보냄을
된다. “돌개바람”은 회오리바람을 뜻하므로 이 시행은 슬픔이 어지럽게 회오리 치는 상태를 암시한다. 10행에 오면 이 회오리바람은 “탑”을 흔든다. “탑”은 흔히 신성한 세계를 상징하는데 회오리바람이 탑을 흔든다는 것은 그런 점에서 지상의 삶을 초월하는 신성의 공간을 지향함을 의미한다.
Ⅰ. 서론
1. 저자
요한복음에는 기록자의 이름이 언급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예수의 사랑하시는 그 제자’(21:20)라는 표현한 것과 베드로의 친밀한 동료인 것을 암시하는 말씀, 그리고 다른 제자들의 이름은 대부분 언급되고 있지만 유독 사도 요한의 이름만은 언급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증거로
저자가 또다른 공동의 자료를 이용했다는 가능성을 암시한다. 〈누가의 복음서〉 안에는 다른 공관복음서와 비슷한 점이 많지만 독특한 내용도 많다. 다른 복음서에는 나오지 않는 유아기의 예수에 관한 자세한 설명, 즉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의 인구조사, 인구조사 때문에 예수의 부모가 베들레헴에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교차적인 대칭구조 모델은 어떤 면에서는 분명히 호소력이 있다. 하지만 과연 이 복음서 저자가 실제로 그와 같은 모델을 염두에 두고 있었을 것인지에 대하여는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 마태복음에서는 강화와 이야기가 번갈아 나온다는 사실에 착안한 그들의 분석 결